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팁

사이토카인 폭풍이란 무엇일까

by the whole man 2020. 3. 21.

 

오늘 대구시의  20대 코로나19 확잔자 1명이 사이토카인 폭풍 증상에 의해 위중하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그동안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사이토카인 폭풍이 생긴다는 의견들이 있긴 했지만, 실제로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가 나오면서 많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이토카인 폭풍

 

 

 

http://www.segye.com/newsView/20200320515872?OutUrl=daum

 

"20대 확진자 위중"…젊은층 위협하는 '사이토카인 폭풍' - 세계일보

고령에 기저질환(지병)이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악화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20대에서도 위중하게 진행된 사례가 보고되면서 그 배경으로 '사이토카인 폭풍'(cy...

www.segye.com


그렇다면 사이토카인 폭풍(Cytokine storm)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사이토카인 폭풍이란 말 그대로 사이토카인이 폭풍을 일으키는, 즉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무엇이 문제일까요?

 

사이토카인 폭풍

 


이를 위해서는 면역반응에 대해서 알아야합니다.
면역반응은 쉽게 말해 외부에서 들어오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항체를 통해서 이물질을 제거하게 되는데, 항체가 생성되기 전에 사이토카인이라는 독한 물질을 분비하여 바이러스나 세균을 제압하려고 합니다.
보통의 경우 이러한 면역체계가 잘 발달돼 있다면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같은 경우는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사이토카인이 너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입니다.
즉, 사이토카인 스톰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몸에서 생전 처음 보는 바이러스니 적절량의 사이토카인을 분비하지 못하는 것이죠.
이는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우리 몸 곳곳의 정상세포들까지 죽이는 결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그러면 장기들을 구성하는 정상세포들이 죽어가니 당연히 해당 장기들이 손상을 받겠죠. 
이로 인해 폐와 같은 몸의 장기들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호흡부전, 신부전, 간부전 등이 한꺼번에 나타나면서 사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다발성 장기부전입니다.


사이토카인 폭풍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들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급성 폐 손상: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이로 인해 호흡부전증과 페 섬유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게 심해질 경우 에크모 치료까지 하게 됩니다.

 

 

코호트 격리뜻(feat. 에크모, 대증치료) by 국방 TV

*본문은 저 나름대로 정리한 리뷰글이기에 유튜버의 의도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11455413...

iknowteeth.tistory.com

(2) 쇼크
(3) 응고장애: 간 손상에 의해 혈액 응고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신부전증: 직접적인 신장의 손상 혹은 주변 조직들이 손상되는 과정에서 영향을 받아 기능이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5) 전신성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 혈관에서 혈장이 누출되면서 저혈압을 야기합니다.

 

참고로 사이토카인 폭풍의 전조증상들은 열, 기침, 가쁜호흡, 근육통, 관절통 등이 있습니다.

 

사이토카인 폭풍

 


사이토카인 폭풍은 젊은 층에서 특히 더 잘 일어납니다.
2~30대가 면역력이 가장 강한 나이이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이 강한만큼 사이토카인의 과다분비도 더 잘 일어나는 것이죠.
이 때문에 사이토카인 폭풍에 가장 취약한 연령대가 젊은 세대라는 것입니다. 

MERS때도 감염자들 중 40대 이하가 40프로에 가까웠는데, 이게 사이토카인 폭풍과 관련이 깊었다고 하네요. 
이는 젊은층에서 확진자가 늘어나는 현재 추세에서, 2~30대도 결코 안심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미국 CDC에서도 젊은 감염자들의 입원률이 20%임을 알리며, 20-40대에게 주의 할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사이토카인 폭풍

 



한편 사이토카인 폭풍의 경우 치료약은 없다고 합니다.

사이토카인 분비를 저해하는 약물을 사용하는게 전부인데, 효과가 크진 않다고 하네요.
따라서 대증치료로 증상완화를 기대해야 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저는 아래 유튜브 영상 3가지를 보며 사이토카인 폭풍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유튜브만 보면 모든 것을 공부할 수 있는 정말 좋은 세상입니다.
참고하시면 이해가 더 잘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nzwSzBsU5o

https://www.youtube.com/watch?v=yjh_cVOz77U

https://www.youtube.com/watch?v=HaDaE0iD_p0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할 일은 마스크를 잘 쓰고, 손을 잘 씻으며,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면서 잘 먹고, 잘 자야겠습니다.
어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진정이 되길 기원합니다.

2020/03/07 - [유튜브를 본다/기타 지식들] - 덴탈 마스크는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를 차단할까? (공기감염 vs 비말감염) by 의학채널 근알의, KOREA UNIVERSITY MEDICINE

 

덴탈 마스크는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를 차단할까? (공기감염 vs 비말감염) by 의학채널 근알의, KOREA UNIVERSITY MEDICINE

*본문은 저 나름대로 정리한 리뷰글이기에 유튜버의 의도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우리 집엔 여러 가지 마스크가 있다. 덴탈 마스크, kf94 같은 필터 마스크, 3m 방진마스크,..

iknowteeth.tistory.com

2020/03/11 - [유튜브를 본다/기타 지식들] - WHO의 펜데믹 경고! 팬데믹 뜻을 알아보자 (feat.에피데믹)

 

WHO의 펜데믹 경고! 팬데믹 뜻을 알아보자 (feat.에피데믹)

WHO가 팬데믹의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음을 선언했다. (팬데믹, 펜데믹, 판데믹 등등 다양한 표현이 있는데 난 그냥 팬데믹이라고 하겠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

iknowtee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