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팁

코호트 격리뜻(feat. 에크모, 대증치료) by 국방 TV

by the whole man 2020. 3. 7.

*본문은 저 나름대로 정리한 리뷰글이기에 유튜버의 의도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11455413.

 

대구서 아파트 첫 코호트 격리…"같은 아파트 내 46명 확진"(종합)

출입·택배 전면 통제…137세대 141명 거주, 35세 이하 미혼 여성 입주자격 "지난달 21일 첫 확진, 당국 문자메시지"병원으로 이송되는 확진자[연합뉴스 자료사진](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대구에서 국내 첫 아파트 대상의 코호트 격리가 시행됐다. 130여 가구가...

news.naver.com

오늘 대구에서 아파트가 처음으로 코호트 격리가 됐다는 기사를 읽었다.

그런데 격리 앞에 와 코호트라는 단어가 무슨 뜻인지를 모르니 기사 내용이 잘 와 닿진 않았다.

코호트 격리 뜻이 뭘까?

나 같은 사람이 많았는지 실시간 검색어에 코호트 격리 뜻이 1위로 올라와 있었다.

눌러봤더니 아래와 같이 나온다.

 

 

 

 

하지만 늘 그래 왔듯이 유튜브에서도 다시 찾아봤다. 이해를 잘 시켜주기 때문이다.

그랬더니 국방 TV에서 놀랍게도 우한 코로나에 관한 용어 정리를 깔끔하게 해 준 영상이 있었다.

영상을 보면 코호트 격리 뜻, 비말감염, 기저질환, 에크모, 대증치료, KF지수 등에 대하여 깔끔하게 설명해주신다.

시청하고 나서 신문을 좀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됐다.

2분 30초가량 밖에 안되니, 잠시 시간 내서 시청해보자!

https://youtu.be/xoLYzTxI7b8

우선 코호트격리부터 정리를 하고, 영상들 중에 내가 잘 몰랐던 개념인 에크모대증치료에 대해서도 추가 정리해보겠다.

이런걸 코호트라고 한다.

 

*코호트란?
-코호트는 고대 로마 군대의 세부조직단위를 일컫는 용어라한다.
-계적으로 유사한 특성을 가진 집단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1) 코호트 격리 뜻

-코호트 격리의 뜻은 환자 당사자뿐 아니라 그 병원의 의료진과 다른 환자들까지 하나의 집단으로 보고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방역 조치를 의미한다!

2) 에크모 뜻
-에크모는 피를 몸 밖으로 뽑아내고 뽑아낸 피에 산소를 녹여 다시 몸 안에 넣어주는 치료 장치다.


-심장이나 폐가 제 기능을 하지 않는 위중한 환자를 치료할 때 사용된다.

 

 

에크모(Ecmo)의 대략적인 그림

 

 

3) 대증치료 뜻
-병의 원인을 찾아 없애기 곤란한 상황에서 겉으로 나타난 증상에 대응하여 처치하는 치료법이다.

-다시 말해, 병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직접적 치료법과는 달리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법.

-예를 들면, 열이 높을 때 해열제를 사용하는 것이 대증치료다. 열이 생기는 원인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그 원인인 감염원을 제거하는 게 아니라 일시적으로 체온을 내리는 것이기에 대중요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원인이 제거되지 않는데 치료의 의미가 있나라는 궁금증이 들 수 있다. 하지만 고통을 경감함으로써 식욕이 살아난다거나 해서 면역력이 향상되며 자연적으로 치료가 요구 될 수 있다고 한다.

 

2020/03/11 - [유튜브를 본다/기타 지식들] - WHO의 펜데믹 경고! 팬데믹 뜻을 알아보자 (feat.에피데믹)

2020/03/07 - [유튜브를 본다/기타 지식들] - 덴탈 마스크는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를 차단할까? (공기감염 vs 비말감염) by 의학채널 근알의, KOREA UNIVERSITY MEDICIN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