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바디 보는 법, 꼭 봐야 할 수치 3가지
헬스장에 가면 인바디를 측정하게 됩니다.
사실 인바디는 회사 이름이고, 자세히는 체성분검사라고 보는게 맞죠.
인바디를 측정치를 보면 모르는 단어들도 많고, 숫자도 많아서 이해가 안 되실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인바디 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바디 보는 법: 꼭 봐야 할 수치 3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앞서 꼭 보셔야 하는 수치 3가지부터 정리하겠습니다.
- 골격근-지방 수치: 우리가 운동을 통해 발달시키고자하는 근육량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프 모양을 보고 전체적인 신체 발달정도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 체지방률: 전체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살이 잘 빠지고 있나, 지방을 잘 태우고 있나를 이 수치를 통해 확인 합니다.
- 신체균형: 양 팔, 양 다리 근육이 고르게 발달하고 있는지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 키에서, 부위별 평균 근육량에 비해 근육이 부족한지 많은지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인바디 원리
우선 인바디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부터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인바디 측정 원리는 우리 몸의 수분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 몸에 약한 전류를 흘려보내서 측정되는 저항값으로 수분함량을 측정하고 이에 따라 근육량과 체지방량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지방과 근육량을 측정할까요?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수분은 조직에 따라 함량이 다릅니다. 근육조직에는 수분이 많고, 지방조직에는 수분이 적죠. 따라서 근육조직은 전기가 잘 통하고, 지방조직은 전기가 잘 안 통합니다. 다시 말해 저항값이 근육조직과 지방조직이 다른 것입니다.
이를 생체전기인피던스법이라고 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중학생때 과학책에도 나왔던 것 같은데... 상당히 오래된 측정법입니다.
인바디 분석 종이
인바디 기계마다 출력되는 종이 형식이 다릅니다. 하지만 큰 틀은 같습니다. 체성분 분석, 골격근-지방분석, 비만분석, 신체균형(=부위별 근육분석)으로 나뉩니다.
체성분 분석
- 체수분
ICW는 세포내 수분, ECW는 세포외 수분(간질액)을 의미합니다. 근육의 많은 부분이 수분으로 채워져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체수분이 높은게 좋다고 합니다. 물을 자주 많이 마시라는 것도 이런 의미와 일맥 상통합니다. - 단백질
단백질의 양을 나타냅니다. 체수분량과 단백질량의 합을 근육량이라고 합니다. 다만 여기 나오는 근육량은 우리 몸의 모든 근육을 포함한 수치입니다. 즉, 우리가 키우고 싶은 골격근 뿐만 아니라 심장근, 내장근등의 불수의근(내 의도로 움직이는게 아닌 근육) 등 모두 포함된 수치입니다. 따라서 헬스인들은 이 수치보다는 아래 골격근을 참고해야 합니다. - 무기질, 제지방량, 체지방량
무기질은 뼈, 치아 등의 함량입니다. Osseous는 '뼈의~'라는 뜻입니다. 즉, 여기 나온 수치는 뼈의 무기질 함량을 의미합니다.
제지방량은 근육량과 무기질량을 합한 수치입니다. 지방을 제외한 양이라고 이해하시면 쉬울 겁니다. 체중에서 지방량을 제외한 무게라고 보면 됩니다. 다시 말해 체중은 제지방량과 체지방량의 합입니다.
골격근-지방
인바디 보는 법에 있어 꼭 봐야하는 첫번째 수치입니다. 아마 헬스장 트레이너가 체중 골격근량 체지방량에 수치에 펜을 그어가면서 설명할겁니다. 펜으로 그렸을때 나오는 그래프 모양에 따라 대략적인 신체 상태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골격근이 저희가 운동을 통해 발달을 기대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옆에 보면 표준 범위가 나와있습니다. 이는 키, 나이, 성별에 의해 결정됩니다. 인바디를 측정하기 전에 이들 정보를 모두 입력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정확히 입력해야 표준범위가 적절히 설정될 것입니다.
비만 진단
- BMI
BMI는 체중을 키의 제곱 값으로 나눈 값입니다. BMI가 높으면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간다는 의미입니다. 근육량이 부족하면 다리 관절에 스트레스가 많이 가해지겠죠? BMI 같은 경우는 단순히 체중과 키만을 변수로 이용한 결과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체지방률
인바디 보는 법에 있어 꼭 봐야할 두번째 수치입니다. 전체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살을 뺴야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15~20%가 표준이라고는 하는데, 보통 운동하시면 10%초반을 만들고 싶어하죠. 그래야 근육이 드러나면서 소위 말하는 몸짱이 되는 것입니다. - 복부 지방률
복부 지방률이라고 적혀있지만 아래 Waist-Hip ratio라는 글을 보셔야합니다. 즉, 허리-엉덩이 비율입니다. 살이 찌면 허리만 찌는게 아니라 엉덩이도 찝니다. 따라서 살이 쪄도 큰 변화가 없을거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반 크기도 영향을 주겠죠? Waist-Hip ratio가 높다고 복부에 지방이 많다고 판단하긴 조금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
신체균형
- 인바디 보는 법에 있어 꼭 봐야할 세번째 수치입니다. 신체 양쪽이 균일하게 발달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수치입니다. 오른손 잡이냐 왼손 잡이냐, 오른발 잡이냐, 왼발 잡이냐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날 것입니다. 운동을 하면서 양쪽의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노력해야합니다. 양쪽 근육량 불균형이 심한 경우 교정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시 자세의 문제일 수도 있으나 골반이 틀어져있거나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두 줄중에 하단에 100이 넘는 수치들이 보이실 겁니다. 이 수치는 자신의 키에 해당하는 정상 근육량이 100%라고 쳤을때, 몇프로 차이가 나는지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예를들어, 오른팔은 113.06인데, 이는 평균적인 수치보다 13.06% 많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다리 운동을 훨씬 많이 해야하겠다고 판단할 수 있겠네요.
이상 인바디 보는 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인바디는 언제,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따라 오류가 큽니다. 따라서 항상 동일한 조건에서 측정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눈바디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참고자료로 꾸준히 측정하면 좋겠죠? 모두 득근합시다!